RecoPick



안녕하세요. 전국에 계신 웹툰 팬 여러분. 대표적인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인 레진코믹스 http://www.lezhin.com 를 아시나요?

추천 전문 플랫폼인 RecoPick이 쇼핑몰, 언론사를 벗어나, 대표적인 컨텐츠 서비스인 웹툰에도 적용되었습니다. 내 취향에 맞는 새로운 웹툰에 목말라 하셨던 분들에게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. :)

레진코믹스의 경우, 지난 9월 27일 금요일 첫 미팅을 했고, 발 빠른 레진코믹스 개발팀에서 9월 28일 토요일부터 스크립트를 통해 로그를 보내 주셨습니다. 그 후 9월 28일부터 바로 추천이 계산되기 시작하였으며, 그 후 RecoPick 엔지니어분들은 웹툰에 대한 추천 웹툰들이 실제 사람들의 취향을 반영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밤마다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감상하여야 했습니다.

지난 10월, “학원물에는 학원물이 추천되고, 연애물에는 연애물이 추천되는 것 같군요~” 라는 권정혁 레진코믹스 CTO님의 한 마디와 함께 추천 적용이 결정되었으며, 레진 코믹스팀의 디자인 작업을 거쳐 결국 지난 10월 28일 월요일부터 레진 코믹스 웹 사이트에 추천 서비스가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.

 

추천 서비스는 작품 에피소드 뷰 하단에 위와 같이 제공되고 있으며, RecoPick에서 수집한 메타 정보를 바탕으로, 작품 이미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, 작품의 장르와 작품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보여주는 멋진 UI를 레진 코믹스 디자인팀에서 만들어 주셨습니다. :) 

자세한 세부 데이터를 공유해 드릴 수는 없지만, 전체 웹툰 구매자 수의 약 30% 가까이가 추천을 통해 웹툰을 선택하는, 의미 있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.

미팅 이후 약 한 달 만에 서비스에 추천을 탑재한 레진 코믹스팀의 빠른 실행력에 박수를 드리며, 레진 코믹스 독자 여러분들이 RecoPick 추천을 통해 좀 더 다양한 웹툰을 쉽게 선택할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.

Posted by recopick